아이폰 13 시리즈, 배터리 용량 확실히 늘었다! 그렇지만....

2021. 9. 27. 00:00모바일(Global)/애플

이번 달 중순 애플 이벤트에서 발표된 아이폰 13 시리즈!

언제나처럼 언론들은 혁신이 없다 떠들지만 예전과 다름없이 대박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커진 만큼 더욱 강력해진 카메라 덕분이 아닐까 생각이 되고요.

지난 주말, IT기기 분해/수리 정보 전문사이트 iFixit에 아이폰 13 프로 맥스 / 프로 분해 프리뷰가 게시되어 카메라 외에도 어떤 부분이 더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iPhone 13 Pro Teardown

A two-part iFixit iPhone 13 Pro teardown, performed September 24-25, 2021.

ko.ifixit.com

이미지 출처 : https://ko.ifixit.com/Teardown/iPhone+13+Pro+Teardown/144928?lang=en

분해 전 X-ray로 확인해본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3 프로!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큰 변화가 없는 걸로 보이지만 아이폰 13 프로는 아이폰 12 프로와는 다르게 L자형 배터리를 탑재하면서 배터리 용량이 늘어날 수 있었던 걸로 보이고요.

아이폰 13 프로 맥스과 아이폰 13, 그리고 아이폰 13 미니는 늘어난 무게가 배터리 용량 때문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폰 13 시리즈가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지만 아무래도 크기 덕분인지 아이폰 13 프로 맥스가 약 18% 정도 배터리가 늘어나면서 4,352mAh로 가장 많은 배터리를 확보하고 있고요. 작은 사이즈는 매력적이지만 배터리가 가장 큰 문제였던 아이폰 13 미니는 약 8% 정도 늘어란 2,406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걸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5G 등의 통신 기술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은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3 프로는 고주사율 디스플레이까지 탑재를 했기 때문에 실사용시 체감 배터리가 어떨는지 상당히 궁금해지고요. 아이폰 13은 언제나처럼 실사용에 차고 넘치는 배터리 사용시간, 아이폰 13 미니는 배터리 용량이 늘었다지만 아직 만족을 줄 수 있는 수준은 아닐 거라 생각이 됩니다.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3 프로는 배터리 용량 덕분에 레이아웃이 변경되면서 잃어버린 부분도 보이는데요.

이미지 출처 : https://ko.ifixit.com/Teardown/iPhone+13+Pro+Teardown/144928?lang=en

바로 아이폰 12 프로 맥스와 아이폰 12 프로까지도 개별 모듈로 존재하던 심 슬롯(Sim Reader)이 로직보드에 일체형으로 탑재가 되면서 더 이상 물리 듀얼심으로의 개조는 힘들어질 걸로 보입니다.

아이폰은 싱글심+eSIM의 듀얼심이 기본이지만 아직까지는 물리 듀얼심의 편의성이 훨씬 더 높은 것도 사실인데요.

중국/홍콩/마카오 버전의 아이폰은 여전히 물리 듀얼심으로 출시가 되겠지만 지금 당장은 우리나라 출시 가격보다 20% 정도 높은 편이라 구매에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걸로 보입니다.

특히나 이번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3 프로가 듀얼심 개조가 불가능해지면서 홍콩판의 가격 역시도 쉽게 인하가 되진 않을 걸로 보이는데요.

https://youtu.be/YPony_9M-SQ 영상 스크린샷

아이폰 13은 여전히 예전과 같은 보드 디자인으로 듀얼심 개조가 가능할 걸로 보이지만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아이폰 13 프로 대비 화면 주사율과 AP 성능에서도 조금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최고 성능의 아이폰을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을 듯합니다.

물리 듀얼심의 아이폰 13 프로 맥스나 아이폰 13 프로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홍콩판 가격 추이를 유심히 지켜보는 방법 외에는 해결책이 없을 듯하고요.

그게 아니라면 듀얼심 개조가 가능한 구형 아이폰들, 아이폰 XR / 아이폰 11 / 아이폰 12 / 아이폰 12 프로 / 아이폰 12 프로 맥스 다섯 가지 모델 중 사용 중인 모델이 있다면 개조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아이폰 XR이나 아이폰 11의 경우에는 자가 교체도 무척 용이한 편이라 모듈만 구매를 하시면 될 테고요.

아이폰 12 시리즈는 패널 파손의 위험이 높아서 필요하다면 아이모 픽스와 같은 전문 업체에 의뢰를 고려해보시는 게 조금 나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ko.ifixit.com/Teardown/iPhone+13+Pro+Teardown/144928?lang=en

로직보드와 함께 전면 디스플레이 패널 역시도 조금 변경이 되었는데요.

전면 상단에 배치되던 여러 기능 중에서 FACE ID와 연관된 플루드 일루미네이터와 도트 프로젝터만 하나의 모듈만 배치가 되어있고 통화용 스피커 등 나머지 기능들은 모두 본체로 이사를 해버렸기 때문에 자가 수리는 조금 쉬워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아이폰 XS Max부터 듀얼심 아이폰을 주로 사용해 온 입장에서는 이번 아이폰 13 프로 맥스 & 아이폰 13 프로는 조금 아쉬운 것이 사실인데요. 이미 아이폰 13 프로 실버를 구매할 거라 마음을 먹었지만 듀얼심 때문에 홍콩판을 구매해야 하는 건가 다시 한번 고민에 휩싸이게 되는 주말이었습니다.

이번 아이폰 13 시리즈는 성능에서는 개선이 없었다고 알려졌지만 예전만큼은 아닐지언정 뚜껑을 열어보니 아이폰 12 시리즈의 A14 칩 대비해서 성능도 개선이 된 걸로 확인이 되고 있고요.

배터리 덕분인지 조금 늘어난 무게와 함께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지만 아이폰 11 이전 아이폰을 사용하던 분들에게는 기변 할 이유가 충분한 모델인 듯합니다.

이제 이번 주 금요일부터 사전 예약이 시작이 될 텐데요.

구매를 결정하셨다면 어디서 구매하는 것이 빠른 수령이 가능할 것인지 가늠해야 할 시점이 된 듯합니다!

원하시는 아이폰, 원하는 색상과 용량으로 양품 받아보시길 기원합니다!!